행복한 변화 사람사는 동작 보물섬

프로그램

보물창고 veiw
프로그램명 역사 소통 공감 - 아트 액션 프로젝트(아프로젝트)
대상 초등고, 중학생, 교육영역 문화예술, 진로활동, 인성교육, 기타
학교연계 마을학교, 자유학기제, 활동유형 강의, 세미나, 토의, 체험, 연극
참여방식 학급단위, 소그룹,
기간 2017.04.01 ~ 2017.12.31 회차 16
운영요일 월, 화, 수, 목, 금, 운영시간 09:00 ~ 17:00
소요시간 40/45
정원 25
접수기간 2017.03.26 ~ 2017.12.31 접수방법 이메일/핸드폰
비용 0 원
활동사진
첨부파일
  • 프로그램 소개(요약, 특징 등):
  •  

     

     

    □ 역사 소통 공감 프로젝트

     

    프로그램명 : 아트 액션 프로젝트(ART Action Project) 

     

                                   ''''''''''''''''아프로젝트!''''''''''''''''

     

     대상: 초등학교 5학년 ~ 중학교



     

    ) 개요

     

    생각배움 분류

    창의적 사고(Creative Thinking)

    교육 필요성

    나를 중심으로 한 사고에서 함께 하는 사고 입장차이에서 오는 생각의 차이를 체험 할 수

    있는 기회제공

    우리의 역사의식 함양 필요

    전통과 역사에대해 알 수 있는 기회 제공

    교육 목표 및 기대효과

    우리의 역사를 학생의 관점, 역사인물의 관점, 상대방 관점에서 사고

    창작활동을 통해 창의력의 향상

    무대/소품/의상등의 디자인을 해봄으로써 디자인 창의성 발달에 도움

    특징 및 차별성

    단순 미술 중심의 체험 프로그램이 아닌 다양한 교과간의 융합 프로그램

    옛 민화를 활용한 다양한 인성프로그램

    지역과 역사 그리고 민화

    교육구성 및 학생참여활동

    각 차시별 이론 강의 15/ 실습·체험 25, 전시 1

    학생참여 활동은 자신의 작품 설명 발표 와 모둠 발표를 통해 수업 참여 학생 모두

    발표 기회제공

    지역사회 연계

    혁신교육 학생자치회와 연계 지역 축제 공연

     

    통합융합 교과

    교과

    단원

    내용

    역사1

    6단원

    조선사회의 변동

    문화의 새로운 변화

    풍속화로 만난 조선후기 사람들

    18세기 후반 조선의 사회문화

    사회1

    8단원

    개인과 사회생활

    9단원

    문화의 이해와 창조

    14단원

    시장경제의 이해

    사회적 지위와 역할

    일상생활에서의 문화생활

    이해의 태도

    대중매체와 대중문화

    -다양성과세계화

    시장과 수요공급

    시장가격의 결정

    시작가격변동과 기능

    기술가정1

    4단원

    기술과 발명

    문제 해결과 발명

    아이디어구상/ 아이디어 구체화

    생활 속 발명품 만들기

    미술

    1단원

    조화로운 삶

    5단원

    전통회화의 표현과제

    사회 속에서의 나

    광고분석 기준표 작성하기

    영상프로젝트 만들기

    시작문화의 이해

    소통의 장 축제

    미술과 함께 하는 직업

    전통회화의 표현과제

    민화

    도덕1

    4단원

    자연초월적존재와 도덕

    문화와 도덕

    우리 삶에서 예술

    역사부도

    5단원

    조선의 성립과 발전

    역할탐색

    배우, 무대디자이너, 연출가

    소품디자이너, 극작가

    기획자, 소통전문가

    수업 결과물 및 활용계획

    제작과정 동영상 제작

    생각배움 축제 공연

    합동축제 운영계획

    연극 무대 포토존 활용 및 소품 전시

    연극 공연

     

      

    ) 커리큘럼 총괄

     

     

    주차

    차시

    학습제목(주제)

    학습내용

    수업방식 및 학생활동

    비고(준비물 등)

    1

    1

    나는 자랑스러운

    태극기 앞에

    임진왜란의 시대적 배경 교육

    이론 및 발표

     

    2

    애국심디자인 맵&문자도 충

    발표 및 체험

     

    2

    3

    남아 있는

    열두 척의 배

    모둠에서의 역할 나누기

    거꾸로수업,체험

     

    4

    스토리 보드에 연극 내용 스케치

    거꾸로수업,체험

     

    3

    5

    스토리 보드 완성 및 발표

    거꾸로수업,체험

     

    6

    대본 및 씬별 소품 디자인

    거꾸로수업,체험

     

    4

    7

    대본 작성 및 배경,소품만들기

    거꾸로수업,체험

     

    8

    배역 오디션(배역정하기)

    거꾸로수업,체험

     

    5

    9

    모둠별 연극

    거꾸로수업,체험

     

    10

    연극 후 소감 피드백

    거꾸로수업,체험

     

    6

    11

    나는 조선의 국모다

    스토리 보드 완성 및 발표

    거꾸로수업,체험

     

    12

    대본 및 씬별 소품 디자인

    거꾸로수업,체험

     

    7

    13

    대본 작성 및 배경,소품만들기

    거꾸로수업,체험

     

    14

    배역 오디션(배역정하기)

    거꾸로수업,체험

     

    8

    15

    모둠별 연극

    거꾸로수업,체험

     

    16

    연극 후 소감 피드백

    거꾸로수업,체험

     

     

     

     

    □초등학교교과 연계

     

     

    통합융합 교과

    학년

    교과

    단원

    내용

    5~6

    미술

    11-2

    아름다운우리 옛 그림

    우리 옛 그림의 표현방법을 알고 다양한주제로 표현

    5~6

    음악

    각 차시별 타령

    우리악기와 타령과 장단 그리고 민화 삽화

    6-1

    사회

    4-3

    새로운 매체문화의 발전

    전통문화의 창조적인 발전사례

    우리 문화를 알리고 세계문화에기여하는 태도

    전통문화 콘텐츠 만들기

    5-2

    사회

    1-1

    영조, 정조 시기의 사회 발전

    1-3

    서민 문화의 발달

    영조, 정조시기의 사회 발전

    민화 그리고 서민문화

    판소리 5개 중 심청가

    5-1

    사회

    3-3

    유교전통과 신분질서

    3-5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유교의 전통과 유교적 사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5~6

    공통

    도덕

    우리·타인과의

    관계

    사회·국가·공동체와의 관계

    5. 웃어른을 공경해요

    8. 우리 모두를 위하여

    6-1

    국어

    12단원 문학의 갈래

    문학(6) 문학작품의 일부를 바꾸어 쓰거나 다른 갈래로 바꾸어 쓴다.

    국어활동 7~9

    희곡의 특성을 생각하며 연극을 할 수 있다.

     

  • 세부활동:
  • 세부활동 테이블
    차시 활동주제 활동내용 시간/강사 비고(교보재 등)
    1 나는 자랑스러운 태극기 앞에 임진왜란의 시대적 배경 교육
    2 나는 자랑스러운 태극기 앞에 애국심디자인 맵&문자도 충
    3 남아 있는 열두 척의 배 모둠에서의 역할 나누기
    4 남아 있는 열두 척의 배 스토리 보드에 연극 내용 스케치
    5 남아 있는 열두 척의 배 스토리 보드 완성 및 발표
    6 남아 있는 열두 척의 배 대본 및 씬별 소품 디자인
    7 남아 있는 열두 척의 배 대본 작성 및 배경,소품만들기
    8 남아 있는 열두 척의 배 배역 오디션(배역정하기)
    9 남아 있는 열두 척의 배 모둠별 연극
    10 남아 있는 열두 척의 배 연극 후 소감 피드백
    11 나는 조선의 국모다 스토리 보드 완성 및 발표
    12 나는 조선의 국모다 대본 및 씬별 소품 디자인
    13 나는 조선의 국모다 대본 작성 및 배경,소품만들기
    14 나는 조선의 국모다 배역 오디션(배역정하기)
    15 나는 조선의 국모다 모둠별 연극
    16 나는 조선의 국모다 연극 상 시상 및 소감 발표
  • 기타 참조사항(운영시 필요조건,준비물, 공지 등):
  • 기타 세부 내용을 원하시면 개별 연락 부탁드립니다.

     

    민화팩토리

    010-4764-5904  / 070-8950-2341 

  • 기타 참조사항:
  • 지출항목

    산출내역

    비 고

    합 계

    2,754,000

    창의 &소통프로그램 아프로젝트(Art & Action project)

     

    강 사 비

    1,580,000

    주강사 : 60,000* 8* 2시간 * 2= 9600,000

    보조강사: (20,000* 8* 2시간 * 1* 2)

     

    재 료 비

    1,174,000

    내역

     

     

     

    개인 작품 /모둠별

     

    개인작품1 /모둠작품

     

    문자도

    30

    한지판넬, 채색도구

    340,000

    한지판넬

    30

    학생1*8,000*30

     

    아크릴물감/채색도구

    1

    학생1*3,400*30

     

    조선의 국모다

     

     

    380,000

    씬별 배경

    10

    5*2모둠

    채색도구종이가위

     

    소품제작

    40

    씬별 4가지*5*2모둠

    1씬 장면*5,000*40

     

    의상대여

    4

    주인공의상4,기타배역4

    14만원*4

     

    조선의 국모다

     

     

    380,000

    씬별 배경

    10

    5*2모둠

    채색도구종이가위

     

    소품제작

    40

    씬별 4가지*5*4모둠(A,B)

    1씬 장면*5,000*40

     

    의상대여

    4

    주인공의상4,기타배역4

    14만원*4

     

     

     

     

     

     

     

     

     

    워크북

    30

    학생 1*2500*30

    74,000

     

     


맨 상단으로 이동